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베테랑, 죄는 짓고 살지 말자

by Soullist 2022. 5. 27.
반응형

영화 베테랑 포스터
영화 베테랑 포스터

이번에 소개해드릴 영화는 베테랑입니다. 감독을 맡은 류승완은 악역 조태오 캐스팅이 쉽지 않아 최대한 좋은 이미지로 표현하면서 배우를 설득했습니다. 제안을 받은 유아인은 그냥 나쁜 사람으로 만들자며 그렇게 캐스팅이 확정됩니다. 처음으로 악역을 맡은 유아인은 부담감을 이겨내고 류승완 감독과 함께 최고의 악역을 탄생시켰습니다. 배우 황정민이 맡은 서도철 형사와 배우 유아인이 맡은 조태오의 대결구도를 통해 1340만 관객수를 기록하며 역사에 남을 영화가 탄생합니다.

조태오와 서도철의 기싸움

형사였던 서도철과 봉윤주는 커플로 위장하여 중고차를 구입한다. 하지만 중고차를 파던 사람들은 차를 판매한 후 위치를 추적하고 판매한 차량을 다시 절도하는 조직들이었습니다. 그들이 같은 방식으로 차를 판매한 후 다시 차를 훔치기 위해 준비를 하자 서도철과 경찰들이 나타나 그들을 검거한다. 차를 절도한 후 부산으로 보내 러시아 조직과 거래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서도철 일행은 러시아 조직을 잡기 위해 부산으로 향한다. 다음날 미끼가 될 차를 부산으로 옮기며 물류기사 철웅과 대화를 나눈후 도철은 철웅에게 일을 하고도 제대로 돈을 주지 않는 사람들이 있으면 전화하라며 연락처를 남긴다. 도철과 그의 일행은 훔친 중고차를 사러 온 러시아인들을 검거하는 데 성공한다. 한편 철웅의 회사에서는 일방적인 계약해지 문제로 피해자들이 시위 중이었고 철웅은 도움이 필요하여 도철한테 전화를 걸지만 도철은 전화를 받지 않는다. 그 시간 도철은 신진 물산의 실장인 조태오의 파티에 참석하는데 조태오의 비상식적인 행동에 마음이 들지 않는 도철은 죄는 짓고 살지 말자며 경고를 준다.

달아나는 조태오 쫓아가는 서도철

회사로 향하던 조태오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는철웅을 불러 밀린 임금의 금액을 말하라고 한다. 하지만 420만 원이라는 사실을 듣고 조태오는 어이가 없다며 철웅을 폭행하고 2500만 원을 철웅에게 건네며집으로 보낸다. 어느 날 도철은 철웅이 극단적인 선택을 해서 심한 부상을 당했다는 전화를 받고 아들을 만나 조태오에게 철웅이 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듣고 조사를 시작한다. 하지만 사건을 담당하는 팀에서 협조를 하지 않아 도철은 조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사건을 조사하는 도철한테 위험을 감지한 조태오는 경찰서장을 찾아가 사건을 더이상 파고들지 않게 부탁을 한다. 그리고 도철의 아내를 찾아가 돈으로 협상을 시도한다. 화가 난 도철은 조태오에게 사과하고 끝내라며 경고를 하고 알고 지내던 기자를 찾아가 사건을 보도하라고 설득하며 자신이 도와주겠다고 한다. 하지만 기자는 누군가의 개입으로 인해 기사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사건을 조사하는 도철한테 감찰관들이 찾아와 더 이상 사건을 파고들지 말라며 경고를 한다. 어느 날 한 제보를 받고 도철과 일행들은 현장을 습격하는데 도중에 팀의 막내가 칼에 찔러 부상을 입자 경찰서장은 화가 나서 정식으로 수사를 명령한다. 철웅의 아내한테 연락을 받은 도철은 철웅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았고 누군가가 개입하여 위장한 사실을 알게 된다. 불리해졌다는 것을 느낀 신진 물산은 조태오의 측근 최상무에게 지시하여 자백하고 죄를 뒤집어쓰게 만든다. 도철은 다리를 다쳤다는 이유로 해고를 당한 조태오의 경호원 덕분에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조태오만 잡는 일만 남는다. 마지막으로 조태오가 파티를 하고 해외로 도망간다는 사실을 안 도철은 그 현장을 급습한 후 조태오와 서도철의 화려한 추격 전후 마침내 조태오를 검거하는 데 성공한다.

실화 바탕 시원한 영화

영화 베테랑은 2010년 SK그룹 최철원 폭행사건을 모티브로 영화를 제작한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 최철원은 SK본사 앞에서 시위를 하던 유 씨를 불러 폭행을 하고 2000만 원을 건넨 사건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감옥에 들어가지 않고 집행유예를 받으며 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류승완 감독은 이 사건뿐만 아니라 여러 사건들을 정리하여 영화를 제작했으며 대기업의 숨겨진 모습을 보여주며 현실을 알려 주었습니다. 아직도 현실 속에 대기업들의 횡포와 억울한 희생자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 영화가 나온 이후 조금이나마 상황이 나아지기를 바랍니다. 영화가 재미를 위해 비현설적인 부분이 많다고 알려졌지만 화려한 액션과 사이다 같은 전개로 많은 관객수를 기록한 영화 베테랑 한번 시청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