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Don look up, 다가오는 소행성 충돌

by Soullist 2022. 6. 2.
반응형

영화 돈룩업 포스터
영화 돈룩업 포스터, 네이버 포토

이번에 소개할 영화는 Don look UP 이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제니퍼 로센스, 티모시 샬라메 등 화려한 캐스팅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우리에게 익숙한 다른 재난영화와 비교해 보는 것도 관람포인트다. 또한 우리에게 많은 질문과 메시지를 던지며 현실을 풍자하기도 한다.

익숙한 재난영화 하지만 조금 다르다

우리는 여러 재난영화를 관람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재난영화는 보통 엄청난 위기가 다가오고 주인공들이 위기를 극복하며 행복한 결말로 끝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영화도 초반은 비슷하다. 지구와 충돌할 위기가 있는 혜성을 발견하고 주인공들은 위기를 극복할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사람들은 위기에 관심이 없고 재난위기를 비즈니스로 다루기도 하며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도 않는다.

지구와 소행성 충돌위기이지만 관심없는 사람들

케이트와 민디 박사가 연구중에 지구와 충돌할 혜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 사실을 모두에게 알리기 위해 백악관으로 향한다. 한참 기다린후에 겨우 대통령을 만나 사실을 전하지만 다음 재선을 준비한던 대통령과 참모진들은 관심이 없었다. 포기할수 없었던 케이트 일행은 언론에 통해 세상에 알리기로 결심하고 데일리 립이라는 프로그램의 게스트로 출연해서 혜성과 지구의 충돌위기를 말하지만 진행자들은 심각함을 느끼지 못했고 이에 케이트는 화가 폭발하며 그 자리를 떠난다. 언론에서는 지구멸망 위기보다 연예인에 관심이 많았고 사람들은 케이트를 조롱하기까지 한다. 방법이 업서 포기하려던 케이트일행은 대통령 호출로 백악관으로 다시 향하는데 재선을 준비하던 대통령은 스캔들에 휘말리며 지지율이 떨어져 혜성충돌 이슈로 사람들의 관심을 돌려 지지율을 다시 올릴 생각이였다. 대통령 긴급성명을 통해 혜성이 지구와 충돌할 위기라는걸 밝히고 핵 우주선을 발사해 혜성의 궤도를 변경할 계획을 밝힌다. 그리고 얼마후 혜성의 궤도를 바꿀 우주선을 발사하는데 갑자기 우주선이 지구로 귀환한다. 뒤늦게 혜성의 중요한 정보를 들은 대통령이 임무를 중단시킨 것이다. 대통령의 후원자이자 사업가인 피터라는 남자가 혜성에 엄창난 돈의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밝히며 대통령을 설득했던 것이다. 피터는 자신의 계획을 밝히는데 혜성이 지구에 가까이 다가왔을 때 자신들의 탐사 드론을 보내 혜성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파편을 확보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가난을 해결한다는 계획이였던 것이다

다가오고 있는 지구멸망

모두가 피터의 계획을 따르던중 민디박사는 과학자들의 검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채 진행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민디박사는 뭔가 잘못 돌아가고 있음을 직감한다. 한편 언론에선 계속되는 정부에 대한 불신과 함께 혜성이 진짜 존재하는지 의문을 가지기 시작하고 민디박사는 어쩌면 진짜 지구가 멸망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혜성은 육안으로 보이기 시작하고 케이트와 민디박사는 혜성이 실제로 오고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리며 정부의 위험하고 불확실한 계획을 비난하기 시작했고 지구멸망을 막기 위해 전 세계에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혜성을 막을 방법을 찾지 못한다. 결국 헤성충돌 직전이 다가오고 케이트일행은 모든 것을 포기하고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기로 한다. 피터의 계획대로 탐사드론을 실은 우주선을 발사하지만 계획은 실패하고 피터와 대통령은 비상탈출 우주선으로 향한다. 혜성은 결국 지구와 충돌하고 지구는 멸망해버린다.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현실

이 영화를 보면서 어렸을떄 지구가 소행성과 충돌하여 멸망하면 어쩌지 하면서 걱정하던 시기가 떠오른다. 지구와 소행성 충돌 위기는 지금도 현재진행중이다. 실제로 공룡도 소행성 충돌로 인해 멸종되었다고 전해진다. 언제든 지구에 충돌할 소행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세계에선 충돌을 막기 위해 다양한 대비를 하는 중이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현실이 될 수 있는 상황을 보여주며 특정한 정부를 비판하기도 하고 미국의 정치과 얼마나 돈과 결부되어 있는지도 보여준다. 어쩌면 미래의 재앙을 직접 맞게 될 사람들에게 지금의 현실을 보여주고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지 한번 생각해보게 되며 지구가 멸망하기 직전이라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도 생각해보게 한다. 또한 앞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기후위기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볼 필요성이 느껴진다.

반응형

댓글